본문 바로가기
커피 얘기들

고른 추출을 위한 천체 물리학자의 에스프레소 추출 팁

by 카페인중독 2023. 4. 11.

천체 물리학자이자 필터 커피의 물리학이라는 저서로 유명한 조나단이 지난 SCA Expo 현장에서 진행한 세미나의 일부 내용을 인터뷰를 통해 공개했다. 오닉스 커피랩의 랜스 헤드릭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그가 공개한 내용은 에스프레소 추출시 바스켓 하단에 종이 필터를 놓고 추출을 진행하는 것이다.

 

 에스프레소 추출 테스트

실제 과정은 위의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나단은 이 방식이 고른 추출을 가져오는 이유에 대해 위 영상에서 기존의 포타필터 바스켓의 경우 에스프레소 추출이 진행될 때, 바스켓의 모서리 부분에 홀이 위치하지 않기 때문에 추출이 일어나지 못하고, 결국 커피 파우더의 가장 자리 부분에서 온전히 추출되지 못하게 된다. 

 

커피추출_채널링
에스프레소 추출

 

 실제 테스트를 해봤을때 대개의 에스프레소 추출 후의 커피 퍽 가장 자리에는 보다 진한 갈색 색상을 띈다. 이는 가장 자리의 추출이 고르지 못함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추출된 커피 찌꺼기(커피 퍽)로 에스프레소 추출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기사를 먼저 참고할 수 있다.

따라서 종이 필터를 바스켓 바닥에 놓고 추출을 진행하면, 커피 파우더의 모든 표면에서 종이 필터로 인한 저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물이 커피 파우더의 모든 부분에 고르게 흡수되고, 종이 필터의 모든 부분을 통해 추출된 커피가 바스켓의 홀들을 통과하여 추출이 진행된다.

실제 이 방식은 매장에서보다 고른 추출을 통해 더 나은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프로슈머들에게 더 적합한 방법으로 보인다. 

 

에스프레소 추출 테스트

 위 영상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된 다른 영상들이 있어 현재 사용중인 커피머신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