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카페 도구

맥널티 커피머신 - 홈카페 입문용 10만원대 머신 추천

by 카페인중독 2023. 3. 26.

 홈카페 입문자들이 굉장히 많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선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10만원대 커피머신 중 그래도 추천할만한  제품이 맥널티 커피머신이라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맥널티_커피머신_후기
맥널티 커피머신

 맥널티 커피머신 장점

 가격은, 149,000원이 정가입니다. 그래서 15만원 정도에 판매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에 비해서 좋은 점을 몇 가지 먼저 이야기하자면, 첫 번째로 디자인이 수려합니다. 이 가격대에서 볼 수 없는 디자인입니다. 예쁩니다.

 스테인리스를 많이 사용해서 외관상 디자인도 괜찮고 관리와 청소하기가 편리합니다. 보통 이 정도 가격대라면 플라스틱을 많이 써서 만드는데, 플라스틱을 사용한 곳이 거의 없습니다. 너무 예쁘게 생겼고 디자인도 깔끔하고 심플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이 뭐냐 하면 옆이 아니라 위아래로 길쭉합니다. 가정에서 바(Bar) 위에 올리기가 좋습니다. 좁은 곳에도 간단하게 설치를 해서 사용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년 정도 사용해 봤는데 이 가격대에 비해서 펌프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15바라고 해도 브랜드에 따라서 성능이 차이가 제법 많이 나는데 맥널티를 제가 쓰면서 느낀 건 압력이 상당히 잘 걸립니다. 펌프 자체가 좋은 것인지 시스템적으로 약간의 리미티드를 풀어놔서 그런 건지 모르겠습니다. 사용해 봤을 때의 느낌은 펌프 압력이 강하게 잘 걸립니다.

 

맥널티 커피머신 단점

 포터필터 사이즈가 51mm입니다.

대부분 51mm~53mm 사이의 규격을 쓰는데 맥널티도 역시나 51mm의 규격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정도 가격대의 다른 모델들 대부분 동일하고 바스켓 장착 방식도 동일하게 좀 허술합니다. 그냥 들면 빠지는 방식으로 아무런 체결되는 장치가 없습니다. 나중에 커피 퍽을 버릴 때 뒤집으면 떨어져 버립니다. 고정장치가 있긴 하지만 불편하긴 합니다.

 

 또 다른 단점은 포터필터의 날개 모양입니다. 포터필터의 날개는 3개입니다. 이것은 독자적인 포타필터 규격입니다. 이 부분이 다른 머신을 사용할 때 호환성이 떨어져서 아쉽습니다. 호환성이 좋아야 포터필터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재미있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데 보통 10만원대 커피머신의 포터필터는 다 이런 방식입니다.

 그런데 커피머신을 10만원대만 쓸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머신으로 기변을 할 때는 포터필터가 아쉽긴 합니다.

 

 그리고 기본 장착된 바스켓이 더블월 바스켓인데 너무 인위적인 크레마를 만들어내서 좋진 않습니다. 일단은 이 가격에서 더블 월 바스켓을 장착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머신이 모두 그러니까 이해해 줄 만합니다. 그 외에는 가격이 저렴한 것에 비해서 포터필터 머리를 전체적으로 쇠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마감이랑 사용된 재질이나 이런 걸 봤을 때는 가격에 어울리지 않을 만큼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이런 아쉬움이 조금은 있습니다.

 

 맥널티 커피머신 추출

기본 바스켓이 원 샷은 6g, 투 샷은 12g을 담으라고 제작이 되어 있고 이 바스켓이 되게 작습니다. 12g 정도밖에 안 들어가기 때문에 12g을 담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 플라스틱 탬퍼를 사용해서 탬핑을 합니다. 전원을 켜고 머신을 예열합니다. 예열하는 시간이 짧은 건 좋습니다. 30초 안에 예열이 됩니다.

 

 수동으로 추출할 건데, 맥널티 머신을 수동으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은 추출 버튼을 계속 꾹 누르고 있으면 손을 뗄 때까지 계속 나옵니다. 그리고 인퓨전 기능이 걸려있어서 잠깐 나오고 멈췄다가 다시 나오는 그런 기능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추출 압력은 약 10바 정도가 걸립니다. 상당히 강한 압력이 걸립니다. 끄고 나서도 계속 나오기 때문에 샷잔을 옆으로 빼 줘야 됩니다. 추출이 끝나고 나서도 물이 압력 때문에 나오는데 이 가격대에선 어쩔 수 없습니다. 

 

맥널티 커피머신 리뷰 영상(51mm 포터필터 꼭 확인)

 

 맥널티 커피머신 추가 액세서리

우선 가장 문제인 51mm 포터필터와 바스켓, 51mm 탬퍼를 같이 구매하면 정말 맛있는 커피를 집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위 유튜브 영상은 맥널티 리뷰를 보면서 필요한 추가제품을 같이 구매해서 사용했는데 크레마는 물론이고 커피맛도 좋아져서 같이 구매하실 추천 합니다.

 

 우선 홈카페 입문하면서 10만원대 정도로 가정용 커피머신 구매를 고려하면 맥널티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충분한 연습이나 테스트를 해가며 상위머신으로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홈카페 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두 산지별 특징  (0) 2021.04.10